🔰원인은 무엇인가요?

다음을 포함하여 손가락 관절 통증의 몇 가지 잠재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골관절염: 특히 노인에서 손가락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골관절염은 관절을 완충시키는 연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어 통증, 뻣뻣함 및 부종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이것은 손가락을 포함하여 신체의 모든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통, 경직 및 부기를 유발할 수 있는 염증을 일으킵니다.

통풍: 통풍은 관절에 요산 결정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영향을 받은 관절,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에 심한 통증, 부기 및 발적을 유발할 수 있지만 때때로 손가락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상 또는 외상: 염좌나 골절과 같은 손가락 부상이나 외상은 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염: 건염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힘줄의 염증입니다. 손가락에 통증과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동작이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은 팔뚝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정중 신경이 압박될 때 발생합니다. 손가락에 통증, 저림, 무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손가락: 방아쇠 손가락은 손가락이나 엄지가 구부러진 위치에 끼이는 상태입니다. 영향을 받는 손가락에 통증, 뻣뻣함, 클릭 또는 터지는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통증이 발생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마나 흔한 질병인가요?

손가락 관절 통증은 특히 노인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골관절염은 손가락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60세 이상 남성의 약 10%, 여성의 13%에 영향을 미칩니다. 손가락 관절 통증의 또 다른 일반적인 원인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에 영향을 미칩니다.

손가락 관절 통증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반복적인 손 동작이 포함된 활동에 참여하거나 이전에 손가락 부상을 입은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일반적입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비만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손가락 관절 통증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통증이 발생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손가락 관절 통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어 잠재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손가락 관절 통증의 가능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절 손상: 손가락 관절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이 골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관절염의 한 형태인 경우, 지속적인 염증과 마모는 연골 손실 및 뼈 침식을 포함하여 관절에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동성 감소: 손가락 관절 통증은 뻣뻣함과 운동 범위 감소를 유발하여 물건을 잡거나 키보드를 입력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기형: 경우에 따라 치료되지 않은 손가락 관절 통증은 비뚤어진 손가락이나 부은 관절과 같은 기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손가락 관절 통증이 만성화되어 삶의 질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장애: 심한 경우 손가락 관절 통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장애로 이어져 일이나 기타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 증상을 관리하고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

손가락 관절 통증에 대한 최상의 치료법은 통증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손가락 관절 통증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 약물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NSAID는 경증에서 중등도의 통증에 효과적일 수 있는 반면, 처방전 강도의 NSAID는 보다 심한 통증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근육을 강화하고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는 또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영향을 받는 관절에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목 또는 보조기: 경우에 따라 부목이나 보조기를 착용하면 영향을 받는 관절을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심한 경우 손상된 관절을 수리하거나 교체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 통증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추천하고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 유지, 손가락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반복적인 동작 피하기, 손 운동 수행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도 손가락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 적용여부 확인하기

🔰추천 유튜브 영상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