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 이란?

손 떨림은 손과 손가락의 비자발적이고 리드미컬한 움직임입니다. 파킨슨병, 본태성 떨림, 근긴장이상 등의 신경학적 상태와 특정 약물, 약물 남용,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증상이나 수술이나 방사선 요법과 같은 특정 치료의 부작용으로 손 떨림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손 떨림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본태성 떨림, 근긴장이상과 같은 신경학적 상태. 파킨슨병은 떨림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일반적으로 손, 머리 및 얼굴에 영향을 미칩니다. 본태성 떨림은 손과 팔을 율동적으로 흔드는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근긴장이상은 근육 수축을 유발하여 뒤틀린 움직임이나 비정상적인 자세를 유발하는 장애입니다.

항우울제, 항불안제,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특정 약물과 같은 특정 약물.

알코올이나 카페인과 같은 약물 남용.

스트레스와 정서적 요인

뇌 손상 또는 손상

유전학 및 가족력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상태입니다.

신체에 구리가 축적되는 희귀 질환인 윌슨병과 같은 특정 대사 장애.

유전적일 수 있고 알려진 원인이 없는 흔한 양성 떨림인 “본태 떨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손 떨림은 병력, 신체 검사 및 진단 검사의 조합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병력: 의사는 언제 시작했는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낫게 만드는 원인을 포함하여 증상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귀하가 복용하고 있는 약물, 약물 남용 이력, 떨림 또는 기타 신경학적 상태의 가족력을 포함하여 귀하의 병력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신체 검사: 의사는 손과 팔을 검사하여 떨림의 징후와 뻣뻣함이나 움직임의 어려움과 같은 기타 신경학적 증상을 확인합니다. 그들은 또한 당신의 반사 신경과 근력을 검사할 것입니다.

진단 검사: 떨림의 의심되는 원인에 따라 의사는 하나 이상의 진단 검사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갑상선 문제 또는 기타 대사 장애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 검사 또는 뇌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MRI 또는 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근전도검사(EMG) 및 신경 전도 검사: 이 검사는 근육과 신경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합니다. 떨림이 신경 또는 근육 문제로 인한 것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 검사: 의사는 반사, 근력 및 조정을 포함하여 신경계에 대한 자세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 및 검사 결과에 따라 의사는 떨림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증상어떤가요?

손 떨림의 주요 증상은 손과 손가락의 비자발적이고 리드미컬한 움직임입니다.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 손가락 또는 둘 다의 흔들림 또는 떨림
미세한 운동 기술이 필요한 작업을 작성하거나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작은 물건을 잡거나 잡기 어려움
조정 및 균형 상실
고개 끄덕임
떨리는 목소리
피로
손 떨림의 증상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경직 또는 움직이기 어려움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증상이나 수술이나 방사선 요법과 같은 특정 치료의 부작용으로 손 떨림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떨림이 동일한 것은 아니며 떨림의 유형과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정상적이거나 지속적인 떨림을 경험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의사를 만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얼마나 흔한 질병인가요?

손 떨림은 비교적 흔한 상태이며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손 떨림의 유병률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추정치는 일반 인구의 약 4%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합니다.

본태성 떨림(ET)은 손 떨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40세 이상 인구의 약 4%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신경계 장애이며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년층에서 더 흔하며 65세 이상 인구의 약 10%에 영향을 미칩니다.

파킨슨병(PD)은 손 떨림의 또 다른 흔한 원인으로, 60세 이상 인구의 약 1%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계의 진행성 장애입니다.

근긴장이상, 특정 약물 및 약물 남용과 같은 다른 상태로 인한 손 떨림은 덜 일반적이지만 여전히 발생합니다.

손 떨림은 다른 상태의 증상일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일시적이거나 경미할 수 있으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손 떨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손 떨림의 일부 가능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상 활동 수행의 어려움: 떨림은 쓰기, 먹기 또는 미세 운동 기술이 필요한 기타 작업 수행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좌절감과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 통제력 상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료되지 않은 떨림은 근육 약화와 경직을 유발하여 팔다리를 움직이고 통제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의사소통의 어려움: 떨림은 또한 얼굴과 목소리의 근육에 영향을 미쳐 명확하게 말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심리적 고통: 떨림은 불안, 우울증 및 기타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상 위험 증가: 떨림은 물체를 잡거나 잡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어 낙상 및 기타 사고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업무 및 경력의 어려움: 떨림으로 인해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져 업무 손실 및 경력 발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합병증은 떨림의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본태성 떨림(ET)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는 아니지만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PD)은 신경계의 진행성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장애와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떨림은 치료 가능한 근본적인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정상적이거나 지속적인 떨림이 발생하면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절로 없어질 수 있나요?

손떨림은 근본 원인에 따라 경우에 따라 저절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떨림이 스트레스나 불안으로 인한 것이라면 스트레스 요인이 제거되거나 환자의 감정 상태가 개선되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떨림이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것이라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손떨림은 스스로 사라지지 않는 만성 질환인 본태성 떨림(ET) 또는 파킨슨병(PD)과 같은 근본적인 신경학적 상태에 의해 발생합니다. 본태성 떨림(ET)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파킨슨병(PD)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각한 장애로 이어질 수 있는 진행성 장애입니다.

비정상적이거나 지속적인 떨림을 경험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떨림의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한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

손 떨림에 대한 최선의 치료법은 떨림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손 떨림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물: 베타 차단제, 프리미돈, 프로프라놀롤 및 토피라메이트와 같은 손 떨림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약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본태성 진전의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경우 레보도파, 도파민 작용제, 모노아민 옥시다제 B형 억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어떤 경우에는 수술이 손 떨림을 줄이거나 없애는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수술 절차는 떨림을 줄이기 위해 뇌의 특정 영역에 전기 충격을 보내는 작은 장치를 뇌에 이식하는 심부 뇌 자극(DBS)이라고 합니다.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근육 조절 및 조정을 개선하여 손 떨림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톡스 주사: 보톡스 주사는 특정 유형의 근긴장 이상으로 인한 손떨림 증상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수정: 알코올과 카페인을 피하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도 손 떨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형태의 떨림은 치료에 저항성이 있으며 최상의 치료 옵션은 위의 방법을 조합하는 것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정상적이거나 지속적인 떨림을 경험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의사를 만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사는 떨림의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한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약은 무엇이 있나요?

손 떨림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약물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타 차단제: 프로프라놀롤 및 나돌롤과 같은 이러한 약물은 본태성 진전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떨림의 발달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뇌의 특정 신경 전달 물질의 작용을 차단함으로써 작동합니다.

프리미돈(Primidone): 이 약물은 본태성 진전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항경련제입니다.

프로프라놀롤: 이 약물은 본태성 진전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 차단제의 일종입니다.

토피라메이트: 이 약물은 본태성 진전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경련제입니다.

Levodopa: 이 약물은 파킨슨병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그것은 떨림을 줄이고 근육 조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뇌의 도파민 수치를 증가시켜 작동합니다.

도파민 작용제: 로피니롤, 프라미펙솔 및 로티고틴과 같은 이러한 약물은 뇌에서 도파민의 효과를 모방하고 파킨슨병에서 떨림을 줄이고 근육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형 모노아민 옥시다제 억제제(MAO-B 억제제): 셀레길린 및 라사길린과 같은 이러한 약물은 뇌의 도파민 수치를 높이고 파킨슨병의 떨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약물 선택은 떨림의 근본 원인, 병력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 적용여부 확인하기

🔰추천 유튜브 영상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