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은 무엇인가요?

안구 건조증은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A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비타민 A는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눈의 투명한 외층인 각막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몸에 비타민 A가 충분하지 않으면 건조, 충혈, 시력 상실 등 다양한 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안구 건조증이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영양실조가 만연한 개발도상국, 특히 식습관이 좋지 않은 어린이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낭포성 섬유증, 체강 질병 및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이 영양소를 흡수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가 있는 사람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알코올 중독, 간 질환 및 비타민 A의 흡수 또는 대사를 방해하는 특정 약물이 있습니다.

🔰얼마나 흔한 질병인가요?

안구건조증은 영양실조가 만연한 개발도상국, 특히 식습관이 좋지 않은 어린이에게서 더 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은 매년 약 250,000~500,000명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대부분의 경우 동남아시아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발생합니다.

선진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단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 드뭅니다. 그러나 낭포성 섬유증, 체강 질병 및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이 비타민 A를 흡수하거나 대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의학적 상태를 가진 개인은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안구 건조증은 비교적 드문 질환이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 및 기타 비타민 A 결핍 관련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안구 건조증은 영구적인 눈 손상과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의 증상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은 상태로 오래 방치할수록 눈의 손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초기 증상은 건조함, 충혈, 눈의 가려움증을 포함하며, 이는 어두운 곳에서 보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야맹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상태를 여전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각막 궤양과 흉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눈 표면에 흰색의 거품 패치가 발생하는 Bitot’s spot이라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안구 건조증이 망막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일으켜 완전한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이 있는 어린이는 전염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으며 이러한 감염과 비타민 A 결핍이 결합되어 사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영양실조가 만연한 지역에 사는 어린이들에게서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비타민 A 보충제로 조기 치료하면 증상을 역전시키고 장기적인 안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

안구 건조증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신체의 비타민 A 저장고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비타민 A 보충제는 안구 건조증의 표준 치료법이며 심한 경우 고용량 캡슐 또는 주사로 투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증에서 중등도의 경우 비타민 A 보충제를 캡슐이나 시럽 형태로 경구 투여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단일 고용량의 비타민 A가 안구 건조증의 증상을 역전시키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보충제 외에도 치료에는 인공 눈물이나 눈 윤활제 사용과 같은 안구 건조 증상을 완화하는 조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각막 궤양이나 감염이 발생한 경우 항생제 안약이나 연고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이 안구 건조증에 대한 최선의 접근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균형 잡힌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에는 간, 생선, 우유, 달걀 노른자뿐만 아니라 당근, 시금치, 고구마와 같은 주황색 및 녹색 잎 채소가 포함됩니다.

요약하면, 안구 건조증에 대한 최상의 치료법은 비타민 A 보충제를 투여하여 신체의 비타민 A 저장소를 보충하는 것입니다. 균형 잡힌 식단이나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험 적용여부 확인하기

🔰추천 유튜브 영상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