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무좀이란?

“무좀”은 족부 백선이라고 하는 일반적인 진균 감염을 가리키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 감염은 발, 특히 발가락 사이의 피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dermatophyte라고 불리는 곰팡이의 일종에 의해 발생하며 전염성이 높습니다. 무좀의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화끈거림, 발적, 발 피부의 벗겨짐 등이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항진균 크림, 분말 또는 스프레이로 치료할 수 있으며 종종 쉽게 치유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무좀이 재발하거나 치료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좀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무좀은 발의 피부, 특히 발바닥에 영향을 미치는 진균 감염입니다. 신발 안쪽과 같이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번성할 수 있는 피부사상균이라는 진균군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진균은 공동 샤워실이나 수영장 구역과 같은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을 통해 또는 감염된 사람과 신발이나 수건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전염될 수 있습니다.

무좀의 증상으로는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 가려움증, 발적, 발바닥의 작열감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감염이 발톱으로 퍼져 발톱이 두꺼워지고 변색될 수 있습니다. 무좀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무좀은 발의 육안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 진균 감염입니다. 피부의 감염된 부위는 붉고 벗겨지고 갈라진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가려움증과 작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실 검사를 위해 영향을 받은 피부 샘플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무좀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어떤가요?

무좀은 발의 피부, 특히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진균 감염입니다. 발바닥의 무좀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려움증 : 감염된 부위를 긁고 싶은 강한 충동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특히 걸을 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발적 및 부기 : 발바닥의 피부가 붉어지고 부을 수 있으며 만졌을 때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포 : 발바닥의 피부에 액체로 채워진 작은 수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벗겨지기 쉬운 피부 : 발바닥의 피부가 건조하고 두꺼워지고 비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갈라짐 : 특히 심한 경우 발바닥의 피부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냄새 : 진균 감염은 때때로 특유의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항상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무좀은 발의 피부, 특히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진균 감염입니다. 피부사상균, 효모 및 곰팡이를 포함한 다양한 진균에 의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피부가 가렵고 비늘이 생기며 붉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때로는 피부가 갈라지고 벗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무좀은 발톱과 사타구니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혈액으로 퍼져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심각한 세균 감염인 봉와직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좀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염성이 있나요?

예, 무좀은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또는 곰팡이로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는 전염성 진균 감염입니다.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는 백선균(Trichophyton)이라고 하며 공중 샤워실 및 수영장과 같이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번성합니다. 무좀의 확산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으로 발을 씻고 완전히 말리는 등 좋은 위생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이나 수건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 것도 감염 확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나 흔한 질병인가요?

무좀 또는 족부 백선은 발, 특히 발가락 사이의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진균 감염입니다. 최대 70%의 사람들이 일생의 어느 시점에 무좀을 갖게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질환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며, 땀을 많이 흘리거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신발을 신는 사람들에게도 더 흔합니다. 무좀은 전염성이 있으며 곰팡이와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수건이나 샤워 바닥과 같은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좋은 위생을 실천하고 발을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여 무좀이 퍼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무좀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져 더 심각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발톱 곰팡이 및 발 냄새와 같은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혈액순환이나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질환이 있는 경우 무좀으로 인한 합병증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절로 없어질 수 있나요?

무좀 또는 족부 백선은 발 피부의 진균 감염입니다. 특히 가벼운 경우에는 저절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무좀이 퍼지거나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좀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의 피부가 가렵고, 화끈거리고, 벗겨지는 등의 무좀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사례에 가장 적합한 치료 옵션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

무좀은 일반의약품 또는 항진균제 처방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진균 감염입니다.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옵션은 귀하의 감염 정도와 개인의 필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고려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입니다.

  1.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항진균 크림 또는 연고: 이 국소 약물은 ​​곰팡이를 죽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환부에 직접 바를 수 있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포장에 있는 지침을 따르십시오.
  2. 항진균제 처방: 감염이 심하거나 일반 의약품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의사는 더 강력한 항진균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구두로 복용하거나 국소적으로 바를 수 있습니다.
  3. 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 곰팡이가 퍼지거나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발을 씻고 특히 발가락 사이를 완전히 말리십시오. 곰팡이와 접촉하지 않도록 공공 샤워실이나 라커룸에서 샌들이나 슬리퍼를 착용하십시오.
  4. 양말과 신발을 정기적으로 갈아 신으십시오: 오랫동안 같은 양말이나 신발을 신으면 무좀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양말과 신발을 갈아 신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5. 항진균 분말 사용: 항진균 분말로 발을 닦으면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을 지시대로 따르고 모든 약을 처방대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을 느끼기까지 몇 주가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계속하십시오. 몇 주간의 치료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치료 후 얼마나 빨리 나아질까요?

무좀은 발의 피부가 가렵고 화끈거리고 갈라지는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진균 감염입니다. 치료를 시작한 후 증상이 호전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사용 중인 특정 약물과 감염의 중증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시작한 후 며칠 이내에 약간의 개선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지만 감염이 완전히 해결되려면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지시에 따라 약을 계속 사용하고 발을 철저히 씻고 말리는 등 위생을 잘 관리하여 회복 과정을 가속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주 정도의 치료 후에도 호전이 보이지 않거나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적용여부 확인하기

🔰추천 유튜브 영상

Categorized in: